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부나가 AM-70 리뷰

IT 세상/IT 기기정보

by 삼류사회 2013. 12. 22. 15:07

본문

코원 z2 구입에 이어, 이어폰 추가 구매를 생각하다

 

가성비 좋은 이어폰을 찾게 되던 중

노부나가 시리즈를 알게되었습니다.

 

 

스펙입니다

 

 


 

제조사⁄브랜드 : 노부나가⁄노부나가
선길이 1.1~2m, 커넥터 일자형(SP), 선형태 발란스(Y)형, 유닛형태 커널형, 드라이버유닛 BA 드라이버, 줄꼬임방지, 휴대용케이스포함, 감도 108dB, 임피던스 12Ohms

 


 

 

 

특히 눈에 띄는 것이 드라이버 유닛(이어폰의 헤드부분) 입니다. BA 드라이버 라고 쓰여있는데, 이는 밸런스드 아마추어(balanced amature)를 뜻합니다.

 

보통 유닛은 다이나믹 드라이버유닛과 밸런스드 아마추어 유닛으로 나뉘는데 일반적으로 BA(이하 밸런스드 아마추어) 를 채용한 이어폰이 고가제품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음 전달 방식이 다르기 때문인데,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다루기로 하고 기본적인 것만 다루자면,

 

다이나믹드라이버의 경우 진동판위에 비닐을씌워 자석과 코일의 움직임으로 소리를내는 방식인반면,

 

BA의 경우 진동판이 코일에 붙어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자석과 코일의 자력으로 소리를 내며 진동판 역시 금속으로 이루어져있어 비닐보다 복원력이 좋아, 음분리도나와 해상도가 뛰어납니다.

 

 


 

 

AM-70의 몇 가지 특징을 들자면

 

프라임급의 BA 채용

통 알루미늄 CNC 가공 헤드유닛

방탄피복 케이블

 

정도가 되겠네요.

 

그 중

 

프라임급의 BA란

BA가 보통 싱글로 들어가게 되면 한 쪽 음역대에 치우치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고가 제품의 경우 2개 많게는 4개 이상 까지 유닛을 채용하는데

AM-70의 경우 듀얼 까지는 아니고 중간(1.5)정도의 밸런스는 맞춰준다는 얘기죠.

 

통 알루미늄 CNC가공이란

헤드유닛을 CNC가공을 통하여 통으로 깎아내어 그만큼  BA가 고정되어 출력될 수 있는 여건 마련과

견고함, 우수한 공간감을 내준다는 소리입니다.

 

방탄피복 케이블이란

그만큼 케이블이 견고하다는 얘기죠.

 

 


 

구입 후기

 

 

요렇게 배송이 왔습니다. 대륙의 느낌이 많이 납니다.  집게는 5개나 주셨네요. ㄷㄷ

 

 

케이스 뒷면입니다. 중국어로 쓰여있습니다.

사실 노부나가가 중국 제품이죠.

 

 

 

구성입니다. 메모리폼 이어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케이스는 많이 아쉽네요. 적어도 하드케이스나 가죽케이스 정도는 생각했습니다.

 

 

 

헤드 부분 입니다. 따로 분리형식은 아닙니다. 딱 봐도 튼튼하게 생겼네요.

무게감이 큰 편은 아닙니다.

 


 

 

청음기

 

구입 후 에이징(길들이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 까지의 음질은 그닥 듣기 좋은 소리를 내지 못했지만어느 정도 에이징이 된 후의 음은 확실히 가성비 뛰어나다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느낌은 BA특성상 약간 차가운 느낌에 중-고음이 약간 두드러지며 통통 튀는 듯한 저음을 내줍니다. 해상도 역시 저-중-고 음 밸런스 있이 괜찮은 편이어서 깔끔한 느낌을 많이 줍니다.

 

특히 코원 z2의  제트이펙트5의 Hall 효과 를 적용하여 들어보면  풍부한 스테이징(공간감)이 놀라울 정도입니다.


총평

 

고가의 이어폰에 주로 쓰이던 BA를 비교적 저가의 이어폰에 잘 적용시켜 나름 가성비의 음질을 들려주는 이어폰으로 번들이어폰이나 사무실용(?) 칼국수에만 익숙해 이제는 음악감상좀 하고 싶다는 분들이 계시다면 바로 고가로 넘어가시기 전에 추천해드리고 싶은 이어폰입니다.

참고로 어울리는 음악을 고르자면 나가수2 이은미 - 너를 위해

※ 평가는 지극히 주관적입니다.

 

 

 

 

 

 

관련글 더보기